본문 바로가기
반려견/강아지와 함께 살기

반려견 기초행동 교육과 문제행동 교육 방법

by YOUNG BLOG 2023. 3. 10.
300x250

1. 반려견 기초행동 교육

반려견 기초행동 교육은 앉아, 기다려, 엎드려 등을 교육함으로써 보호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을 도와줍니다. 기초 교육이 잘 되어 있지 않은 강아지는 사회성이 떨어지거나 문제행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훈련은 짧게 자주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집중력이 떨어졌을 때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놀이처럼 재밌게 진행하고, 지루해지기 전에 짧게 끝내주세요!

▷ 앉아 훈련하기
① 먼저 보호자가 손에 간식을 쥐고 강아지의 코에서 시작하여 머리 위쪽에 댑니다.
② 강아지의 엉덩이가 바닥에 닿게 되면 간식으로 보상합니다.
③ 동작을 익히면 '앉아'라는 명령어를 입히면 됩니다.                   
▷ '엎드려' 훈련하기
① 초보견은 실내에서 훈련하는 것이 좋으며, '앉아'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② 강아지 엉덩이가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보호자가 간식 쥔 손을 아래로 내립니다
③ 강아지 팔꿈치가 바닥에 닿으면 보상합니다.
④ 강아지가 동작을 익히면 '엎드려'라고 명령어를 입히면 됩니다.                 
▷ '기다려' 훈련하기(참을성 훈련)
① '엎드려' 또는 '앉아' 상태에서 '기다려'라고 말하면서 보호자가 간식을 쥐고 같이 기다립니다.
② 강아지가 자세를 유지하며 기다리면 보상합니다.
③ 간식을 줄 때 움직이도록 유도합니다.
④ 훈련 시간을 점차 늘려가며 반복합니다.

2. 문제행동 교육

강아지의 문제행동의 원인은 대체로 잘못된 사회화 때문입니다. 문제행동으로는 경계심과 두려움이 공격성으로 발현되는 경우, 예민함으로 인해 입질과 짖 행동이 나타나는 경우,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한 배변 실수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경우 어떻게 해야 강아지를 혼내지 않고 행동을 교정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입질: 강아지가 무는 것은 본능적인 행동이지만, 세게 무는 강아지의 경우 교육이 필요합니다.

  - 밀어내기 교육: 단호하고 냉정하게 강아지를 밀어냅니다.

  - 움직이지 않기: 보호자가 몸을 흔들지 않고 단호하게 멈춰야 합니다. 그 후 '앉아', '기다려' 등 명령을 하고 강아지가 기다리면 간식으로 보상합니다.

 

② 짖음: 짖는 행동은 심리적인 불안감을 표현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짖음'이 심해서 이웃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 교육이 필요합니다.

  - 반려견이 짖는 방향과 반대로 몸을 돌리고 짖는 대상과 마주 보지 않습니다. 짖을 때 보호자의 통제 행위가 강아지에게는 보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평소에 산책을 많이 하면 도움이 됩니다. 자극에 대한 경험이 익숙해지면서 스트레스와 불안이 감소하게 됩니다.

 

배변훈련

  - 패드와 친해지기: 패드를 여러 장 깔아주고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이때 울타리를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간식을 이용해 훈련할 때는 패드에 배변했을 때 바로 칭찬하며 간식을 주면 됩니다. 그런데 이때 패드 위가 아닌 패드 바깥쪽으로 주어야 합니다. 간식을 먹는 장소에서는 배변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금지장소 알려주기: 강아지가 배변 실수한 장소를 포함하여 집안 곳곳에서 '엎드려' 훈련을 하면 그 장소가 배변할 곳이 아니라고 인식하게 됩니다.

300x250

댓글